바로알고 즐깁시다!

화투(花鬪)속에 담긴 의미


들어가는 글
Ⅰ.화투의 역사
    1. 화투와 투전
    2. 화투의 조상은 카루타
    3. 카루타의 조상은 카드
    4. 카드의 수난과 변신
 
   5. 카드의 발상지는 우리나라
    
6. 이제는 화투의 역수출시대

Ⅱ.화투의 구성
    
1. 우리의 화투와 일본의 화투
    
2. 화투의 구성




Ⅲ. 화투패에 숨은 의미
    
1. 화투패의 월별분석
        
① 1월 송학(松鶴)
        
② 2월 매조(梅鳥)
        
③ 3월 벚꽃(桜)
        
④ 4월 등나무와 두견새
        
⑤ 5월 창포와 다리
        
⑥ 6월 목단(牧丹)
        
⑦ 7월 싸리와 멧돼지
        
⑧ 8월 갈대와 만월
        
⑨ 9월 국화와 술잔
        
⑩ 10월 단풍과사슴
        
⑪ 11월 서예가와 개구리
       
 ⑫ 12월 오동과 봉황
    
 2. 화투패의 화조풍월(花鳥風月) 

Ⅳ. 일본의 화투놀이
     
1. 코이코이
     
2. 하치하치
     
3. 하나아와세
     
4. 오이쵸카부

Ⅴ. 화투패로배우는 일본어
     
1. 일본인들도 화투를 할까?
     
2. 우리가쓰고 있는 화투속의 일본어
     
3. 일본의 화투용어

Ⅵ. 돈을 잃지 않는법


 


1. 코이코이

2명이서 즐기는 게임으로, 바닥에 8장을 깔고 10장씩 들고 진행하며, 나머지 20장은 덮어 쌓아 놓고 시작을 하는데, 놀이 방법은 우리의 고스톱과 비슷합니다. 다만 점수계산법이 약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점수가 나면 계속경기를 진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서 ‘코이(こい, 来い)’를 외치게 됩니다. 여기서 ‘코이’는 ‘Go’가 아니라, 우리말의 ‘와봐! 덤벼봐!’정도의 말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 이 말이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발음이 비슷한 Go로 바뀌었고, 끝내는 GO STOP으로 그 명칭도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본에서의 게임명칭은 그대로 ‘코이코이(こいこい, 来い来い)’이지요.

아무튼 점수가 나면 그대로 그 판을 끝낼 수도 있지만, 더 높은 점수를 내고 싶거나 상대방이 점수가 나기 어려워 보일 때는 ‘코이(こい, 来い)’를 외쳐 게임을 속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이(こい, 来い)’를 한 경우 새로운 점수를 추가하지 못하면 그 판을 끝낼 수 없습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점수를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유념하여야 하며 ‘코이(こい, 来い)’의 타이밍이 이 게임의 키포인트인 것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점수계산법>

점수는 정하기 나름이지만 일반적으로 광 5장을 전부 모은 경우 15점(광이란 글자는 쓰여 있지 않음), 비광 이외의 광 4장을 전부 모은 경우 13점, 비광을 포함해서 광을 4장 모은 경우 12점, 비광 이외의 광을 3장 모은 경우 6점, 3광과 9월 10끗의 2장을 모은 경우(꽃구경에 한잔) 3점, 8광과 9월의 열 끝의 2장을 모은 경우 (달구경에 한잔) 3점입니다.

멧돼지, 사슴, 나비(일명 이노시카쵸)의 3장을 모은 경우엔 3점, 우리가 흔히 멍텅구리라고 하는 10끗짜리는 5장이 1점으로 5장 째부터 1점씩 계산하게 되고, 홍단 (1, 2, 3월의 5끗짜리 패) 3장을 전부 모은 경우에 6점, 청단(6, 9, 10월의 5끗짜리 패) 3장을 전부 모은 경우 6점, 그리고 5끗짜리 패를 5장 이상 모은 경우 5장 째부터 1점씩 계산합니다.

또, 피를 10장 이상 모은 경우에 10장 째부터 1점, 패를 받는 시점에서 같은 달의 것이 4장 모두 들어온 경우엔 1점이나 경기에 승리를 한 것으로 하며, 판이 끝나고도 양쪽 모두 점수를 못났을 경우에 선 의 승리로 하여 6점으로 계산하는데, 9월의 10끗짜리나 비의 10끗짜리는 피로도 이용 가능한 것도 우리와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점수계산 방법도 우리의 고스톱과 흡사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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