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알고 즐깁시다!

화투(花鬪)속에 담긴 의미


들어가는 글
Ⅰ.화투의 역사
    1. 화투와 투전
    2. 화투의 조상은 카루타
    3. 카루타의 조상은 카드
    4. 카드의 수난과 변신
 
   5. 카드의 발상지는 우리나라
    
6. 이제는 화투의 역수출시대

Ⅱ.화투의 구성
    
1. 우리의 화투와 일본의 화투
    
2. 화투의 구성




Ⅲ. 화투패에 숨은 의미
    
1. 화투패의 월별분석
        
① 1월 송학(松鶴)
        
② 2월 매조(梅鳥)
        
③ 3월 벚꽃(桜)
        
④ 4월 등나무와 두견새
        
⑤ 5월 창포와 다리
        
⑥ 6월 목단(牧丹)
        
⑦ 7월 싸리와 멧돼지
        
⑧ 8월 갈대와 만월
        
⑨ 9월 국화와 술잔
        
⑩ 10월 단풍과사슴
        
⑪ 11월 서예가와 개구리
       
 ⑫ 12월 오동과 봉황
    
 2. 화투패의 화조풍월(花鳥風月) 

Ⅳ. 일본의 화투놀이
     
1. 코이코이
     
2. 하치하치
     
3. 하나아와세
     
4. 오이쵸카부

Ⅴ. 화투패로배우는 일본어
     
1. 일본인들도 화투를 할까?
     
2. 우리가쓰고 있는 화투속의 일본어
     
3. 일본의 화투용어

Ⅵ. 돈을 잃지 않는법


 


<6월 : 목단(牧丹)>

<고향집 뜰에 핀 목단 꽃> 6월은 모란 즉 목단(牡丹)입니다만, 이 꽃을 일본어로는 '보탄(ぼたん、牡丹)'이라고 하여, 꽃 중의 꽃으로 인식되기도 하며, 중국 원산의 꽃이기는 하지만,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일본에서도 재배해온 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목단을 읊은 와카는 만엽집에도 고금집에도  또 신고금집에서도 찾을 수가 없어 이 패의 근원을 알기 어렵습니다.

예로부터 목단은 고귀한 이미지를 가진 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단이라는 이름은 꽃 색이 붉기 때문에 단(丹)이라 하였고, 씨앗종자를 생산하기는 하지만, 굵은 뿌리 위에서 새싹이 돋아나므로 수컷의 형상이라 하여 목(牡)자를 붙여 목단(牧丹)이라고 불렀으며, 당나라 때는 낙양에 번성하였다 하여 일명 낙양화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특히 낙양의 위씨(魏氏)집의 자모란(紫牡丹)과 요씨(姚氏) 집의 황모란(黃牡丹)이 유명하여 위자요황(魏紫姚黃)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였답니다.

<향기 없는 목단에 웬 나비> 우리나라에서 목단에 관한 기록이 처음 나타난 것은 신라 선덕여왕 때로, 『삼국유사』의 선덕여왕 조에, 당시 당나라 태종이 홍색, 자색, 백색의 모란 그림과 씨앗 서 되를 선덕여왕에게 보내 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선덕여왕께서는 당태종이 보낸 목단 그림에 나비가 없는 것을 보고 향기가 없음을 알았다하여, 한국화에서는 목단 꽃과 나비를 함께 그리지 않는 것이 관례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패에서는 보시다시피 나비가 함께 그려져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시판중인 우리의 6월> 아무튼 동양의 옛 사람들은 목단을 부귀의 상징으로 여겨 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상징성에 의하여 신부(新婦)의 예복인 원삼이나 활옷에 목단을 수놓았고, 선비들의 소박한 소망을 담은 책거리 그림에도 부귀와 공명을 염원하는 뜻에서 목단 꽃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왕비나 공주와 같은 귀한 신분의 여인들의 옷에도 목단 무늬가 들어갔으며, 가정집의 수병풍에도 목단은 빠지질 않았습니다. 또 미인을 평함에 있어서 활짝 핀 목단 꽃과 같다고 평하기도 할 정도로 이 목단꽃은 고귀함과 화려함의 상징이기도 하였습니다. - http://www.koreandb.net  참조-

또한 옛사람들은 목단 꽃의 성장 상태를 보고 길흉을 점치기도 하였다는데, 꽃과 잎이 풍성하게 피어나면 복된 미래가 다가오는 조짐으로 생각하였으며, 반면에 꽃이나 잎이 갑자기 시들거나 좋지 않은 색깔로 변하면 가난이나 재앙이 닥쳐올 징조라고 여기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민화 화가들은 목단 꽃 그림을 그릴 때, 될 수 있는 대로 꽃과 잎을 풍성하고 화려하게 그리려고 애썼고, 수요자 역시 목단 꽃 그림을 구할 때 이점에 유의하여 그림을 골랐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패에서는 식물로는 목단 꽃과 동물로는 나비, 그리고 사물로는 구름이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목단 껍질은 목단피(牧丹皮)라 하여 한방에서는 소염·진통제로서 충수염·월경통·부스럼 등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는 등 한약재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http://www.seoseok.net <서석넷>   E-mail :  bkseo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