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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투(花鬪)속에 담긴 의미


들어가는 글
Ⅰ.화투의 역사
    1. 화투와 투전
    2. 화투의 조상은 카루타
    3. 카루타의 조상은 카드
    4. 카드의 수난과 변신
 
   5. 카드의 발상지는 우리나라
    
6. 이제는 화투의 역수출시대

Ⅱ.화투의 구성
    
1. 우리의 화투와 일본의 화투
    
2. 화투의 구성




Ⅲ. 화투패에 숨은 의미
    
1. 화투패의 월별분석
        
① 1월 송학(松鶴)
        
② 2월 매조(梅鳥)
        
③ 3월 벚꽃(桜)
        
④ 4월 등나무와 두견새
        
⑤ 5월 창포와 다리
        
⑥ 6월 목단(牧丹)
        
⑦ 7월 싸리와 멧돼지
        
⑧ 8월 갈대와 만월
        
⑨ 9월 국화와 술잔
        
⑩ 10월 단풍과사슴
        
⑪ 11월 서예가와 개구리
       
 ⑫ 12월 오동과 봉황
    
 2. 화투패의 화조풍월(花鳥風月) 

Ⅳ. 일본의 화투놀이
     
1. 코이코이
     
2. 하치하치
     
3. 하나아와세
     
4. 오이쵸카부

Ⅴ. 화투패로배우는 일본어
     
1. 일본인들도 화투를 할까?
     
2. 우리가쓰고 있는 화투속의 일본어
     
3. 일본의 화투용어

Ⅵ. 돈을 잃지 않는법


 


<5월 : 창포(菖蒲)와 다리>

<제비붓꽃과 야츠하시>5월은 난초(蘭草)라고 부릅니다만, 패에 그려진 꽃은 난초가 아니라, '쇼-부(しょうぶ、菖蒲)'라 하여 '붓꽃'을 그린 것입니다. 이 꽃은 이시기에 많이 피는 꽃이기도 하거니와 전형적인 일본의 풍취를 상징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다른 말로 '창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여기에 그려진 창포는 원래 고금집(古今集) 제9권의 <주14>‘아리와라노나리히라(ありわらのなりひら,在原業平)’라는 가인이 읊은 「입어 익숙해진 당의처럼 사이좋은 처를 홀로 두고 와, 이 아름다운 꽃을 보니 멀리 떠나온 여정이 사무치도다! 唐衣きつつなれにしつましあればはるばるきぬる旅をしぞ思ふ」라고 읊은 와카(わか, 和歌)의 내용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와카는 원래‘카키츠바타(かきつばた, 杜若, 燕子花)’라 하여 제비붓꽃을 보고 읊은 와카였으나, 이 패에 그려진 그림은 이와 비슷한 붓꽃을 그린 것으로 보여 집니다. <시판중인 우리의 5월>

그리고 패에 보이는 다리모양의 나무 구조물은 야츠하시(やつはし、八橋)라고 하는 것으로, 창포원을 두루 구경하기 쉽게 구불구불 놓은 작은 다리를 표현한 것입니다. 이 야츠하시의 기원은 아이치현(愛知県)의 치류시(知立市)에 있었던 야츠하시(やつはし,八橋)가 그 기원이라고 하는데, 지금도 치류시(知立市)의 시내에는 야츠하시란 지명이 남아있을 정도로, 이 곳은 제비붓꽃의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바로 이곳에서 헤이안(平安) 시대의 가인(歌人)인 ‘아리와라노나리히라(ありわらのなりひら,在原業平)’는 이 와카(わか,和歌)를 읊었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5월의 이 패에도 식물로는 제비붓꽃(かきつばた, 杜若, 燕子花)을 그렸고, 사물로는 야츠하시(やつはし,八橋)를 그렸으나, 아무리 찾으려 해도 동물 그림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 장면은 제비붓꽃을 감상하며 와카를 읊는‘아리와라노나리히라(ありわらのなりひら,在原業平)’의 눈에 비친 경관을 그렸기 때문에, 이 패에서 동물의 모습이 직접 보이지는 않으나, 다만 아름다운 경관을 지켜보고 있는 가인(歌人)의 모습을 생략한 것입니다.

5월에서도 야츠하시(やつはし,八橋)의 가운데 음절인 ‘츠’와 제비붓꽃의 일본어인 ‘카키츠바타(かきつばた, 杜若, 燕子花)’의 가운데 음절인 ‘츠'로 말운이 이어짐을 엿볼 수 있어 그 묘미가 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14>‘아리와라노나리히라(ありわらのなりひら,在原業平)’.: (825-880) 헤이안 전기의 가인. 6가선・36가선중의 한사람. 가풍은
                                                                                    정열적이며, 이세모노가타리「伊勢物語」의 주인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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