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알고 즐깁시다!

화투(花鬪)속에 담긴 의미


들어가는 글
Ⅰ.화투의 역사
    1. 화투와 투전
    2. 화투의 조상은 카루타
    3. 카루타의 조상은 카드
    4. 카드의 수난과 변신
 
   5. 카드의 발상지는 우리나라
    
6. 이제는 화투의 역수출시대

Ⅱ.화투의 구성
    
1. 우리의 화투와 일본의 화투
    
2. 화투의 구성




Ⅲ. 화투패에 숨은 의미
    
1. 화투패의 월별분석
        
① 1월 송학(松鶴)
        
② 2월 매조(梅鳥)
        
③ 3월 벚꽃(桜)
        
④ 4월 등나무와 두견새
        
⑤ 5월 창포와 나무다리
        
⑥ 6월 목단(牧丹)
        
⑦ 7월 싸리와 멧돼지
        
⑧ 8월 갈대와 만월
        
⑨ 9월 국화와 술잔
        
⑩ 10월 단풍과사슴
        
⑪ 11월 서예가와 개구리
       
 ⑫ 12월 오동과 봉황
    
 2. 화투패의 화조풍월(花鳥風月) 

Ⅳ. 일본의 화투놀이
     
1. 코이코이
     
2. 하치하치
     
3. 하나아와세
     
4. 오이쵸카부

Ⅴ. 화투패로배우는 일본어
     
1. 일본인들도 화투를 할까?
     
2. 우리가쓰고 있는 화투속의 일본어
     
3. 일본의 화투용어

Ⅵ. 돈을 잃지 않는법


 


<2월 : 매조(梅鳥)>

2월은 매화와 새가 그려져 있는 속칭 매조(梅鳥)로서, 「휘파람새가 우는 것은 흰 매화꽃 색깔을 구별할 수 없게 하는 흰눈이 내리기 때문이리라! 鴬の鳴音はしるき梅の花色まがえとや雪の降るらん」라고 읊은 <주12>쇼쿠고슈이와카집(続後拾遺和歌集)  제1권에 실린 <주13>키노츠라유키(紀貫之)의 와카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매화나무에 휘파람새>

하지만, 이 와카의 가사에서 보듯 여기에선 흰 매화꽃을 노래했는데, 미관을 고려해서인지 화려한 색상으로 바뀌어 그려져 있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여기서 매화를 일본에서는 '우메(うめ、梅)'라고 하는데, 일본인들은 이 열매인 매실까지도 '우메보시(うめぼし、梅干し)'라 하여 짱아치로 만들어 먹을 정도로 친숙하기도 하거니와, 이 꽃이 만개하는 2월이 되면 이바라키현(茨城県) 미토시(水戸市)에 있는 매화공원인 카이라쿠엔(偕楽園)을 비롯하여, 일본 전역에서 매화축제가 벌어질 만큼 일본인들의 삶 속에 녹아있는 꽃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언급한 카이라쿠엔(偕楽園)의 경우 2월 하순에서 3월 하순까지 매화축제가 열린다고 하니까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매화는 늙은 가지에서도 새로운 가지가 돋아나게 하는 생명력이 있음은 물론, 추운시기임에도 꽃을 피워 봄을 불러온다고 할 정도로 이 매화 역시 불로장생의 상징입니다. 그리고 이 패에 그려져 있는 다섯 개의 매화 꽃잎은 각각 복(福), 록(祿), 수(寿), 희(喜), 재(財)의 5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매화나무에 휘파람새>또, 여기에 나오는 새는 우리의 꾀꼬리와 비슷한 휘파람새로 '우구이스(うぐいす、鶯)'라고 하는데, 이새는 아름다운 목소리의 대명사이자 이른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새입니다. 그러기에 울음소리로 봄이 왔음을 알리는 새라하여, 별칭으로 일본에서는‘하루츠게도리(はるつげとり、春告げ鳥)’, 또는 꽃구경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새라하여‘하나미도리(はなみとり、花見鳥)’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우구이스고에(うぐいすごえ、鶯声)'라고 하면, 우리말의 '꾀꼬리 같은 목소리'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하며, 참고로 우리의 꾀꼬리는 '코-라이우구이스(こうらいうぐいす、高麗鶯)'라 하여, 한자에서 보듯 한국의 대표적인 텃새임을 알게 하는 단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패의 상단 양옆을 보면, 숨은 그림 찾기라도 하듯 뭉게구름이 그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신선이 살고 있는 산중에서 피어오르는 구름을 ‘운기(雲氣)’라고 하여, 그 구름의 움직임이나 색채, 그리고 모양을 보고 점을 치기도 했다고 하며, 특히 상서로운 구름인 서운(瑞雲)은 운수가 좋다고 여겨왔기에, 이 패에도 이 서운(瑞雲)을 그려 넣어 장식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까 2월에는 동물로는 휘파람새, 식물로는 매화, 그리고 사물로는 구름을 그려 넣어 조화롭게 배치하게 된 것이고, 앞서 설명을 했듯이 매화는 일본어로 ‘우메(うめ, 梅)’이고, 휘파람새는 ‘우구이스(うぐいす, 鴬)’인데, 여기서도 ‘우메’의 앞 음절인‘우’와 ‘우구이스’의 앞 음절인 ‘우’로 말운을 일치시킴으로서, 더욱 멋스러운 ‘와카(わか、和歌)’의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주12>쇼쿠고슈이와카집(続後拾遺和歌集) : 제 16번째의 칙찬 와카집. 20권. 1326년 성립. 약1350수의 와카가 실려 있다.
<주13>키노츠라유키(紀貫之) : (866?-945?) 헤이안전기의 가인・학자. 36가선 중 한사람. 관위와 관직에는 운이 없었으나, 와카는
                                           당대 제1일자로 가풍은 이지적.
 

http://www.seoseok.net <서석넷>   E-mail :  bkseo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