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알고 즐깁시다!

화투(花鬪)속에 담긴 의미


들어가는 글
Ⅰ.화투의 역사
    1. 화투와 투전
    2. 화투의 조상은 카루타
    3. 카루타의 조상은 카드
    4. 카드의 수난과 변신
 
   5. 카드의 발상지는 우리나라
    
6. 이제는 화투의 역수출시대

Ⅱ.화투의 구성
    
1. 우리의 화투와 일본의 화투
    
2. 화투의 구성




Ⅲ. 화투패에 숨은 의미
    
1. 화투패의 월별분석
        
① 1월 송학(松鶴)
        
② 2월 매조(梅鳥)
        
③ 3월 벚꽃(桜)
        
④ 4월 등나무와 두견새
        
⑤ 5월 창포와 나무다리
        
⑥ 6월 목단(牧丹)
        
⑦ 7월 싸리와 멧돼지
        
⑧ 8월 갈대와 만월
        
⑨ 9월 국화와 술잔
        
⑩ 10월 단풍과사슴
        
⑪ 11월 서예가와 개구리
       
 ⑫ 12월 오동과 봉황
    
 2. 화투패의 화조풍월(花鳥風月) 

Ⅳ. 일본의 화투놀이
     
1. 코이코이
     
2. 하치하치
     
3. 하나아와세
     
4. 오이쵸카부

Ⅴ. 화투패로배우는 일본어
     
1. 일본인들도 화투를 할까?
     
2. 우리가쓰고 있는 화투속의 일본어
     
3. 일본의 화투용어

Ⅵ. 돈을 잃지 않는법


 


<1월 : 송학(松鶴)>

먼저 1월은 속칭 송학(松鶴)으로, 1월에 소나무를 그리게 된 것은 <주10>고금집(古今集)의 봄노래 중 <주11>미나모토노무네유키<와카가 적혀있는 초기의 화투>(源宗于)라는 가인(歌人)이 읊은 「언제나 푸른 소나무도, 봄이 오니 그 푸르름이 더해 가는구나!, とき葉なる松のみどりも春くれば今ひとしほの色まさりけり!」란 와카(和歌)에 근거하여 그려진 것입니다. 이 와카는 같은 시기에 만들어진 우타가루타(歌カルタ)의 1월에도 적혀져 전하는데, 이를 보아도 1월은 소나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시판중인 우리의 1월> 소나무는 지금도 일본 전통 의상이나 전통극인 노오(のう,能)의 배경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문양 양식이기도 하거니와, 지금도 일본에서는 설날부터 1주일 동안은 소나무를 집 앞에 꽂아두어 조상신과 복을 맞아들인다는 '카도마츠(かどまつ、門松)'라는 세시풍속이 있을 정도로 1월과 소나무는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소나무는 언제나 푸른 상록 침엽수로 상서로움의 상징으로 여겨왔으며, 십장생중 하나로 장수를 나타내는 대표적 식물이기도 합니다.  출산 때나 장을 담을 때에 치는 금줄에 솔가지 등을 꿰는 것도 잡귀와 부정(不淨)을 막기 위함이며, 이 소나무는 비바람·눈보라의 역경 속에서도 언제나 푸른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꿋꿋한 절개와 의지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쓰여 왔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이 다소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만, 해몽가들에 의하면, 꿈에 소나무를 보면 벼슬을 할 징조이고, 솔이 무성함을 보면 집안이 번창하며, 송죽 그림을 그리면 만사가 형통한다고 해몽을 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꿈에 소나무가 마르면 병이 난다고 할 만큼, 소나무는 우리나라에서도 건강과 장수를 나타내는 대명사였습니다.

<일본의 1월>그리고 1월의 우측 상단을 보면 커다란 태양이 그려져 있는데, 태양은 태고부터 일본은 물론 모든 나라의 신앙의 대상이었고, 새해 첫날의 일출은 경사스런 일로 여겨왔습니다. 그러므로 1월에 그려진 이 태양은 새해첫날의 경사스런 태양이기에 그 크기도 이 패에 다 담을 수 없을 만큼 크게 그리지 않았나 생각되어 집니다.

 그리고 학의 경우도, 우리나라에서도 십장생이라 하여 장수의 상징으로 여겨왔지만, 이 학을 중국에서도 천년을 사는 서조(瑞鳥)로 여겨 왔고, 일본에서도 거북이, 그리고 소나무와 함께 장수의 상징으로 여겨 왔습니다. 그러기에 새해를 맞이하면서, 한해 아니 영원히 건강한 삶과 복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동물로는 학, 식물로는 소나무, 사물로는 태양을 시각화 하여 새해가 시작되는 1월에 함께 담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또 우연인지는 모르지만, 일본어로 소나무를 '마츠(まつ,松)'라하고, 학은 '츠루(つる、鶴)'라고 하는데, 이는 ‘마츠’의 뒤 음절인 ‘츠’와 ‘츠루’의 첫 음절인 ‘츠’로 말운이 이어지도록 고려한 때문이라는 설도 웹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http://www.thoth.co.kr/main/cultural%40/reading.htm 참조>


<주10>고금집(古今集) : 고금와카집의 약, 최초의 천황의 칙명으로 편찬된 와카집. 20권. 905년, 다이고천황의 하명에 의하여 편찬.
                                  913년경 성립. 와카 약1110수. 이지적・기교적으로, 정취적인「もののあわれ」를 기조로 한 노래가 많다.
                                  삼대집・팔대집의 하나.

<주11>미나모토노무네유키(源宗于) : (?-939) 헤이안전기의 가인. 36가선 중 한사람.
 

http://www.seoseok.net <서석넷>   E-mail :  bkseok@hanmail.net